본문 바로가기

Issue

[가상화폐동향]부테린 플라즈마 캐시 개발중, 해킹은 없다


<이더리움 커뮤니티 컨퍼런스>



안녕하세요 까보자입니다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3월9일에 발표한 플라즈마 캐시(Plasma Cash)개발에 대한 가상화폐 동향을 간단하게 소개할까 합니다. 플라즈마 캐시는 블록체인 확장 솔루션으로 부테린과 개발자 Dan Robinson, Karl Floersch가 개발했습니다.

플라즈마 캐시소개에 앞서 현재 가상화폐들의 시세들을 잠깐 알아볼게요



<출처 : 빗썸>



<출처: 비트렉스>


여전히 시세 급등락이 심한 가상화폐, 가격 상승보다는 하락이 더 높은 추세로 손실 확률이 더 높은 시장인 것 같아요. 거래소 해킹과 국가제제들에 대한 악재 등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요.

비트코인 시세는 현재기준 1000만원 아래인 980만원대를 유지하고 있고 이더리움은 78만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네요. 이더리움클래식, 이오스, 퀀텀, 모네로 등도 최근 하락세를 겪으며 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플라즈마 캐시(Plasma Cash)

플라즈마는 루트블록체인으로 가는 데이터를 최적화해 스마트계약과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플라즈마의 경우 모든 사용자가 블록을 다운로드 및 인증해야하므로 확장성에 대한 문제가 있다고 부테린이 제기 했었습니다.

플라즈마와 다르게 플라즈마 캐시의 경우 사용자가 스마트 컨트랙트에 보증금을 ETH로 보내며 플라즈마 코인을만들고 그 코인만 추적하면 되는 형식입니다.

필요한 코인에 해당되는 블록만 따르도록 요구되며 실제 사용자는 자신이 소유하거나, 관심을 가진 코인에 대해서만 정확성만 확인하도록 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이런 장점들로 플라즈마 캐시의 기술을 활용해 암호화폐 교환과 거래를 하면 해킹에 보다 안전하다고 발표했습니다.






Plasma Exit Challenge Process

플라즈마 캐시를 사용하면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사용자가 코인을 잃지 않을 수 있다고 하여 더욱 획기적인 기술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코인의 오너는 증명 데이터를 제시해서 사기성 출금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거래소 등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돈을 잃지 않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절차는 플라즈마 출구-절차를 통해 거래소에 해킹이 발생해도 자신의 코인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부테린이 발표한 플라즈마 캐시 기술이 널리 퍼져 해킹 사건이 없는 가상화폐 시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까보자가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