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공인중개사 시험 알아보기 - 난이도/시험일정/합격률/전망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산업인력공단에서 1년에 한번 시행하는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해 자격을 취득한자를 말해요

1985년 부터 시행되었으며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고 해용! 다른 보통 기사시험들과 동일하게 100점 만점에 40점 과락, 평균 60점 이상 득점시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예요. 시험은 1차와 2차가 있으며 1년에 한번 한 날 동시에 친다고 해요

자세한 정보는 큐넷에서 살펴볼 수 있어요. 

저는 이 자격에 대해 몇일 전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찾아보게 되었어요.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2018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은 1차, 2차시험 모두 하루에 같이 진행하며 10월27일(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원서접수를 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 원서접수2018년8월13일(월요일)부터 2018년 8월22일(수요일)이니 응시하실 분은 잊지말고 원서접수 하세용. 

응시수수료는 1차가 13,700원, 2차 14,300원으로 1,2차 모두 응시하면 28,000원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저는 책과 문제집을 통해 독학을 한번 해보려고 하는데 수험자, 합격자들을 보니 쉽지 않은 시험 같습니다.

법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라 따분하고 잊어버리기 쉽고 개정되는 부분도 있어서 계획을 잘 세우고 공부해야 합니다. 최근 출제경향에 따르면 긴 판례와 함께 다루지 않은 유행이 출제되며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니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많이 노력해야함을 알 수 있습니다.


공부기간 : 1~2년 정도 투자해서 공부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시험과목 : 부동산학개론 /민법 / 공인중개사법 / 공법 / 부동산등기법, 세법 - 5과목









공인중개사 전망


  • 창업 :  현재 직장인이지만 노후대비를 위해 적합한 자격증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시험에 합격하면 중개소를 오픈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취업 : 공인중개사 자격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회사가 있습니다. 다양한 부동산투자신탁회사와 외국인 투자중개법인 등 부동산 관련회사 취업이 가능합니다. 회사내에서도 가산점 자격수당 등을 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 가산점 : 공기업 입사에 해당 자격 소지시 가산점 2~3%를 부여하고 있어서 인기 있습니다. 가산점을 주는 공기업으로 한국주택공사와 자산관리공사 등 공기업이 있으며 경찰공무원 시험에서도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역할


  • 공인중개사는 부동산시장에서 부동산거래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입니다.
  • 부동산시장 환경 변화와 국민 서비스수준에 대해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인중개사의 역할은 중요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일정 수수료를 받으며 주택, 토지 등 중개대상물에 거래당사자간 매매와 교환 임대차계약 등 권리 득실, 변경에 관한 행위를 중개하고 알선하는 업무를 주로합니다.
  • 토지나 건축물 부동산중개업 그 외에도 부동산을 관리, 개발, 분양대행, 경매/공매 대상물 입찰신청 대리나 매수신청 대리에 까지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공인중개사 관련 자격


  • 주택관리사 :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과 유사한 내용을 가지고 시험문제를 출제해서 관련있는 자격입니다. 민법과 공법이 주택관리사의 시험과 내용이 유사하여 많이 도전한다고 합니다.
  • 국제 공인중개사 : 국제자격증으로 CIPS(Certified International Property Specialist)- 국제적으로 큰 부동산 중개를 연결하는 협회인 전미부동산협회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입니다. 미국 등 15개국에서 활용가능한 자격증으로 해외 취업에도 도움이 되는 자격입니다.
  • 법무사 : 법무사와 관계가 깊은 공인중개사가 있으며 공인중개사 보다는 높은 난이도를 가진 자격입니다.
  • 변호사 : 변호사 시험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법률계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시험입니다. 하지만 변호사가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없으며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해야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정보



1. 출제비율



공인중개사 1과목의 부동산학개론과 민법에서 출제비율입니다.

부동산학개론에서는 부동산학개론이 85% 내외의 출제비율, 민법에서는 민법의범위가 85%내외의 출제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차 과목은 첫번째 과목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시험공부시에도 많은 비중을 두고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2과목의 출제비율입니다.

첫번째 시험과목 공인중개사업무 과목에서는 공인중개사법과 부동산 거래신고 법률이 70%내외를 차지하며 중개실무는 30%내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시험과목인 부동산공시법령과 부동산 관련세법에서는 세과목 모두 중요성이 비슷함을 알 수 있습니다.

등기법 30%, 공간정보 구축과 관리 등에 대한 법률 30%, 부동산 관련 세법이 40%

세번째 시험과목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 규정도 세과목다 비슷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국토 계획과 이용 관련 법률이 30%, 도시개발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30%내외

주택법, 건축법, 농지법이 40%내외로 모두 중요성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시험 합격기준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락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시 합격입니다.





시험시간은 1차시험 1교시가 9시30분부터 11시10분으로 100분간 시험을 진행하며 과목당 40문항입니다.

1차시험 1교시가 끝나고 1시간 50분간 점심 및 휴식시간을 가지고 

2차시험 1교시는 13시부터 14:40분 입니다. 1교시 시험 종료후 30분간 쉬는 시간을 가졌다가

2차시험 2교시는 1과목 시험을 치는데 50분간 시험을 진행합니다.

총 9:30분부터 16시까지 6시간30분간 고사장,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합니다.

문제는 객관식으로 5지선택형이네요.







- 공인중개사 합격률

1차 시험의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입니다. 4명중 1명이 합격하지만 이전에 시험에 탈락자가 재시험을 본다는 것을 감안하면 결코 높은 합격률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난이도가 있는 시험입니다. 보통 자격증 응시하는 분들은 다른 일(직장인, 학생)을 하면서 응시하니 더욱 더 어려울 것으로 느껴집니다.



<출처 : 네이버>


- 공인중개사 합격률(2차시험)

공인중개사 2차시험 합격률입니다. 30%대가 나왔지만 1차시험과 동일하게 재응시자들을 포함하면 쉽지 않은 시험이네요. 고도의 집중력으로 시험에 응시해야 합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난이도가 오르고 있다고 하니 수많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다양한 문제유형을 머리에 넣고 처음보는 문제도 술술 풀정도로 실력을 쌓아놓아야 할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하트버튼) 콕 눌러주세요~

그리고 시험에 응시하시는 수험자분들 까보자에서 응원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