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심까 꼬로미임당
윈도우 기반으로 소켓 프로그래밍을 구현하기에 앞서 설정해야하는 것이 있답니다
헤더와 라이브러리 설정, 소켓의 초기화 함수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윈도우 기반의 개발이 다수이기에
책에서는 윈도우와 리눅스 운영체제를 동시에 설명하고 있어요
그러니 당연히 윈도우에서도 할 줄 알아야겠죠!ㅎㅎ
헤더와 라이브러리 설정
저는 visual studio 2008 버전을 사용합니다 제 버전에 맞추어 말씀드리겠습니다ㅎㅎ
(버전에 따라 조금 다를 수가 있습니다)
윈도우 소켓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설정하는 두가지
1. winsock2.h 헤더파일 포함
2. ws2_32.lib 라이브러리 링크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속성 페이지를 엽니다
열린 프로젝트 속성 페이지에서
구성속성 - 링커 - 입력에 들어가시면 '추가 종속성'이라는 칸이 있어요
거기에 ws2_32.lib를 적어 줍니다
(쉽게 접근하기 위해 단축키(Alt+F7)도 있어요 ^^*)
이렇게 라이브러리를 링크가 끝이나면
소스 파일에서 헤더파일만 추가하면 윈도우 소켓함수를 호출할 수 있답니다
윈도우 소켓(winsock) 초기화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시 WSASartup 함수 호출과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소켓버전을 알리고
그 버전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의 초기화 작업을 해야합니다
#include <winsock2.h> int WSAStartup(WORD wVersionRequested, LPWSADATA lpWSAData); |
첫번째 인자 : 프로그래머가 사용할 윈속 버전 정보 전달
두번째 인자 : WSADATA라는 구조체 변수의 주소 값 전달
초기화된 라이브러리의 해제
#include <winsock2.h> int WSACleanup(void); |
다음 TCP/IP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기반의 소켓관련 함수에 대해서 알아볼게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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